본문 바로가기
책과 강의

[돈버는법] 돈버는 사람의 특징 #머니인사이드

by 치즈두개 2022. 9. 19.
반응형

전부터 봐왔던 머니인사이드라는 youtube채널에서 전)신사임당 주언규님이 돈버는사람들의 특징에 대한 인터뷰 한 걸 가져왔다.

 

고향가는 길에 시청하고 평범한 나도 달라져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후기는 '돈버는 사람의 특징'을 듣고 정리한 나의 메모와 생각 정리이다.

 

 

원 영상은 부자를 많이 만나보고 깨달은 그들의 특징 정리였다.

'머니인사이드'를 쳐서 들어가보면 바로 영상은 확인할 수 있다.

 

돈이 열리는 돈나무를 가지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1.  힘듦을 3인칭의 관점에서 바라본다.

최선의 프로세스로 경쟁했는데 힘들다면, 나만 힘들다가 아닌 남들도 다 힘들다 라는 생각으로 지금 이 힘든상황을 이겨내면 다음레벨임을 인지한다. 어짜피 내 경쟁자들도 나랑 비슷하다. 탁월한 무언가가 없기에 나랑 경쟁하는 것이다.

 

- 힘든상황을 3인칭으로 바라본다는 것 자체가 상당한 인간에 대한 통찰력이 있는 것 같다. 나는 나의 힘듦을 1인칭의 시점에서만 바라봤는데 점점 시야를 확장해야겠다.

 

2. good to great

300-400백/월 받는 평범한 직장인들이 부자가 되기 힘든이유는 지금 내가 사실은 행복하기 때문이다. 

사실 한국에서 300~400 벌어서 한달을 살면 살아는 지고 아무리 힘들어도 돈은 다달이 통장에 꽂히니까 나쁘지 않은 GOOD 한 상황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블로그나 유투브 등도 처음에 할때는 돈이 안되는데, 이 시기에 나의 직장에서의 시간당 가치와 비교를 하면 지속적으로 할 수가 없는 것이다. 애초에 고용과 비고용상태를 비교하는게 잘못되었다. 처음엔 멍청해보일 수 있으나, 이것을 극복해야 GREAT한 부자로 거듭날 수 있다.

 

- 정확하다. 정말 월급이 주는 편안한 한달살이란,  끊기가 힘들다. 아무리 힘들어도 버틸만은 하니까 다니는 것이고 그러다보면 월급 받는 날이고, 그냥 살아가는 것이다. 이런 악순환의 연결고리를 끊기 위해 애초에 돈을 생각않는 나의 삶의 목적과 목표를 분명하게하여 살아야겠다는 생각이다.

 

3. 40대부자 VS. 50대부자

50대 부자부터는 지금 현재의 레벨에서 가로방향, 최대한 다양한 범주의 활동을 하고 싶어한다. 간단히, 이제 나이가 많이 들어 하고싶은게 별로 없고, 할 수 있는 체력도 되지 않는 80대 이상이 되기까지 얼마 남지 않았으니 enjoy life 하고 싶은 것이다.

 

40대부자는다르다. 다음 레벨로 가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하며, 이는 일/이성/거주/ 등 생활 전반에서 일어난다.

 

- 나이는 어쩔 수 없나보다. 50대는 시간이 더 아까운 것이다. 

 

4. 부자가 더 부자되기 쉬운 이유

n잡 등으로 부자가 되려는 우리는 진입장벽이 낮은 싸움을 열심히 하는 것이고 부자들은 투자 판돈을 크게 하여 모험을 하기 쉽기 때문이다. 실패가 내인생에 미치는 영향이 작기 때문에, 한번 배팅하는 것에 무리가 없기에 확률적으로 그들이 더 부자가된다.

 

- 좋겠다. 부럽다.라는 생각이 드는 말이였다. 

 

5. 부자의 재태크

부자들은 재태크 보다는 사업의 확장 등을 노력한다. 재태크는 전문가에게 맡긴다.

소비패턴에 신경쓰지 않고 가치를 두지 않는다. 옳다 그르다 자체가 없다.

 

돈이라는 것의 도구로써의 가치를 알고 있기에 '구매하는 것의 저장 기능'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시간/리스크해징 등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 부자가 되었다고 돈의 원리/재태크 등 모든 것을 다 아는 것이 아니라는 점, 우리와 같은 한정된 시간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나도 하루를 알차게 집중해서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소비패턴에 가치를 두지 않는 다는 점은 좀 충격이였다. 아무생각이 없다니 말이다. 나도 꼭 그렇게 되고 싶다.

 

6. 자리가 사람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특정 자리의 특정 사람과 같은 능력, 더한 능력을 갖고 있으면 그 자리로 갈 수 있다. 인간이 배울 수 있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며 우리와 다르지 않다. 내가 좋은 퍼포먼스를 내면 비벼볼 만 하다.

- 이건 정말 진리인듯 하다. 이미 우리 주변에는 자리가 사람을 못만드는 경우가 많다. 나의 능력을 키워서 내가 자리가 되어야 겠다.

 

7. 불만이 많아야 한다.

세상이 내기준에 차지 않는다. 만족하지 않고, 원하는 상태와 현재의 갭이 크다는 것이다. 어떤 것에 대해 불만이 생기면 거기에서 발전이 있다. 인류는 완성형이 아니다. 세상의 미완성을 보는 눈을 가져야한다.

쉽게 만족하면(good) 성공(great)할 수 없다. 

-  나는 불만이 별로 없고 좋은게 좋은거지 라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써 매우 찔리는 말이다. 모든 상황을 무작정 받아들이지 않고 왜?라고 반문하는 습관을 가져야 겠다.

 

 

성장하는 매일을 만들어서 단단한 내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든 좋은 인터뷰였다.

 

반응형

댓글